본문 바로가기
의학자료

수혈을 해야 하는 경우, 원인들 총 정리

by 반도민 2023. 5. 25.

수혈은 헌혈자로부터 수혈자에게 혈액과 혈액 성분을 전달하는 과정입니다. 수혈은 주로 혈액 성분을 교환하거나 피험자의 전반적인 혈액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이유로 수행됩니다. 수혈은 흔히 붉은 색의 피인 적혈구만 수혈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혈소판 수혈, 전혈 수혈 등 다양한 혈액 종류를 수혈하곤 합니다. 수혈의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응고 장애 환자의 경우 수혈을 진행합니다. 수혈은 적절한 응고 인자를 생성할 수 없는 혈우병 및 간 질환과 같은 출혈 장애가 있는 개인에게 응고 인자 또는 혈소판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 수혈은 혈소판 수치가 낮은 사람의 출혈을 예방하거나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골수 질환이 있는 환자들 예를 들어 가소성 빈혈, 골수 이형 증후군, 백혈병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은 골수부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수혈은 골수 이식을 기다리는 동안 또는 증상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기 치료로서 개인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장기 이식 환자의 경우 수술 중 출혈을 대체하고 회복 중 환자의 혈액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장기 이식 중 수혈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외상, 사고, 출산으로 인한 출혈을 대체하기 위해 수혈이 종종 필요합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수혈을 통해 신속하게 혈액량을 회복하고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나 쇼크가 심할 경우 신속하게 혈액량을 회복하고 관류가 부족해 장기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수혈을 합니다.

빈혈은 적혈구 수치와 헤모글로빈 수치가 감소하고 산소 운반 능력이 감소할 때 발생하며 수혈은 추가적인 적혈구를 제공하고 피로, 허약, 호흡 곤란과 같은 심각한 빈혈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빈혈은 만성질환, 영양실조, 신장질환, 화학요법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혈 전에느느 항상 혈액형과 혈액형을 일치시켜 잠재적인 유해 반응을 감지하는 적합성 검사를 수행합니다. 수혈은 수혈 반응, 감염, 면역 체계 민감성을 포함한 몇 가지 위험을 수반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수혈은 유익성이 잠재적 위험을 초과하고 대체 치료법이 충분하지 않거나 이용 가능하지 않을 때 이루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