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자료

AV dissociation 과 complete AV block

by 반도민 2015. 2. 16.

AV dissociation과 complete AV block은 얼핏 보면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둘다 심방과 심실이 따로 뛰는거 아냐?라고 생각하기 쉽죠. 그러나 좀 더 면밀하게 보면 AV dissociation이 complete AV block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dissocitaion : 분열, 분리, 해리 (출처 : 다음 어학사전 - dissociation)

AV dissocition은 위에서 말했던 그대로 심방과 심실이 연관되지 않고 각자의 리듬에 따라 뛰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AV dissociation이 발생할 수 있는 데에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SA node 자체가 고장났다.

먼저 심방과 심실의 연결 고리를 살펴봅시다.

정상적으로 SA node에서 만드는 전기 신호가 가장 빠릅니다. 심장의 수축은 가장 빠른 전기 신호를 따라가기 때문에 정상인에서는 SA node에서 전기 신호를 만들고, 이게 AV node - His bundle -Purkinje fiber....이후로 이어지는 전도로가 구성됩니다. 이것을 Normal sinus rhythm 이라고 하죠.

그런데, SA node가 고장났다면 어떻게 될까요? 원래 SA node보다는 만들어내는 전기 박동 신호가 느려서 전기 발생의 주체가 되지 못했던 AV node 혹은 His bundle에서 만들어내는 전기 신호가 심실을 수축시키는 주 전기 신호가 되겠죠? 이렇게 되면 심방과 심실의 박동이 분리되기 때문에 AV dissociation이 일어납니다.




2. AV block

SA node에서 심실로 가는 전도로가 막혔다면(block) 심실이 뛰기 위해 자체적으로 전기 신호를 만들어내어 뛰게 되고, 심방과 심실이 따로 놀겠죠? 이때에도 AV dissociation이 일어납니다.

3. Ventricular tachycardia

이번에는 심실이 이상해져서 SA node보다 더 빠른 전기신호를 만드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V. tac이 일어나게 되고 자연히 AV dissociation이 일어나게 되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