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자료

Wide QRS complex가 나타나는 경우는?

by 반도민 2015. 2. 13.

심전도에서 심실의 수축(탈분극)을 나타내는 파형은 QRS파입니다. QRS파는 심방의 수축을 일으키는 P wave 뒤쪽에 나오게 되죠. 정상적으로 QRS파는 0.06sec에서 0.12sec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작은 칸 한칸이 0.04sec이니 1칸 반에서 3칸 이내의 길이로 나타나게 되죠. 만약 QRS complex의 크기가 작은 칸으로 3칸(0.12초) 이상을 넘어가게 나타날 경우 우리는 이를 wide QRS라고 부릅니다. 이런 wide QRS는 왜 나타나게 될까요? QRS의 간격이 늘어난다는 것은, 심실의 수축에서 이완까지의 간격이 길어진다는 것, 즉 심실의 탈분극 시간이 늘어난다는 걸 의미합니다. 심실은 물리적으로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기 흐름이 아무리 빠르더라도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정상적으로는 그 길이가 0.06~0.12sec인 것이구요. 그리고 심장에는 에는 전기가 잘 흐르드록 원래 만들어진 길이 있습니다. 이 길을 따라 흐를 때 위에서 말했던 정상 범위의 시간동안 전도 및 수축이 일어나게 되죠. 그러나 이런 정상 길이 막히거나 혹은 원래 전기 신호가 발생하는 곳(SA node)이 아닌 다른 곳에서 전기 신호가 발생하게 되면 이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Wide QRS가 나타나게 됩니다. Wide QRS가 나타나게 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기 신호가 다른 곳에서 만들어질 때

:: 전기 신호가 심실에서 만들어질 경우 ventricular tachycardia나 ventricular fibrillation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심방에서 심실로 추가적인 전도로가 생겼을 때.

:: Right, Left bundle branch가 아닌 심방에서 심실로 연결되는 다른 전도로가 생겼을 때에도 wide QRS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심실로 전달되는 전도로 block

:: septum의 Right bundle branch나 Left bundle branch의 block이 있을 때에도 wide QRS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