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자료

심부전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심부전 약을 먹어야 할까?

by 반도민 2021. 1. 4.

심장 질환에서 흔한 질환인 심부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부전은 영어로 heart failure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심장 기능이 정상보다 떨어져 있을 때 발생합니다. 수축기 심부전과 이완기 심부전으로 나뉘며 수축기 심부전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심장의 수축력이 떨어진 경우이며 이완기 심부전은 수축은 잘 되나 심장이 다시 펴지는 이완이 잘 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심부전의 증상

 

일반적으로 처음부터 심부전으로 진단을 가지고 병원에 가는 경우는 드물겠지요. 심부전의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곤란, 다리가 붓는 증상 등이 있으며 호흡곤란 증상은 누울 때 더 심해집니다. 다리로 체내의 수분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소변량이 감소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심부전의 원인

 

심부전의 원인은 무척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생각하면 심장이 어떤 원인으로든 손상을 받게 되는 경우를 모두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흡연, 음주, 심근 경색, 부정맥, 판막 질환, 감염 질환 등이 모두 심부전의 원인이 됩니다. 

 

심부전의 치료

 

모든 심부전 환자에서 약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금연, 단주, 운동, 덜 짜게 먹기 등의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증상이 나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상 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의 증상이 있거나 부정맥이 있을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기저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심부전 약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