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자료

비염, 부비동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 대증치료

by 반도민 2022. 7. 3.

비염 혹은 부비동염은 비강과 부비강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을 포함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에는 코막힘, 안면의 압통, 두통, 경우에 따라 후각저하 등이 있습니다.

 

일부에서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위험이 높아집니다.알레르기 비염은 어느 연령에서나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환자는 어린이 또는 젊은 성인 시기에 증상을 발병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코 가려움증,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이 있습니다.코 가려움증은 알레르기 비염을 다른 대부분의 형태의 비염과 구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동반 증상으로 두통, 부비동염, 천식 빈도 증가가 포함됩니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코 점막은 부종이 생기고 창백해 집니다.

 

 

 

비충혈 제거 스프레이는 약물성 비염이라고 불리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충혈제거제를  며칠 동안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코 울혈이 심해지고 환자는 더 자주 약을 투여하게 됩니다. 비충혈제거제는 최대 약 사용을 5일로 제한하고 권장빈도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특정 노출에 반응하여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단기적, 특정 시기에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계절성, 사계절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지속성 비염으로 분류됩니다.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결막염을 동반하며 눈의 가려움증, 빨강, 눈물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