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자료

아시클로버 효능, 용량, 헤르페스 치료제 효과

by 반도민 2022. 7. 2.

아시클로버는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 특히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SV)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ZV) 치료에 널리 사용됩니다. 아시클로버의 작용 기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클로버와 비슷한 작용기전을 가진 약제인 바라시클로버 또는 팜시클로버도 있습니다.

 

아시클로버는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HSV-1, HSV-2), VZV, 및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BV)에 대해서 활성이 있습니다. 사이토메갈로바이러스(CMV)는 내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클로버에 내성이 있는 HSV 바이러스군은 바라시클로버, 팜시클로버 및 펜시클로버에도 내성이 있습니다. 내성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골수와 고형 장기이식 수혜자나, 후천성면역결핍증(AIDS) 환자 등 면역결핍에 걸린 여러 환자로부터 검출되곤 합니다

 

 

 

아시클로버의 배설은 사구체 여과와 요세관 분비에 의해 주로 신장에서 이루어집니다. 신장 기능이 정상적인 환자의 혈장 반감기는 2~3시간입니다. 만약 신부전이 있는 환자에서는 아시클로버의 용량을 감량해야 합니다. 구강 내 알약을 투여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으나  비구강 부위로의 흡수율을 떨어지므로 구강 내가 아닌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HSV) 치료에 사용이 권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시클로버의 경구 이용률은 30퍼센트 정도이지만 용량이 늘어나면 저하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클로버는 혈장 단백질에 강하게 결합되어 있지 않으며, 아시클로버 농도가 혈장 중 농도의 약 50%인 뇌척수액을 포함한 광범위한 조직 및 체액으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