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자료

2nd AV block Mobitz type 별 특징

by 반도민 2015. 2. 20.

2nd AV block은 Mobitz type 1과 type 2로 나뉩니다. Mobitz type 1은 P wave와 QRS complex 사이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다가 갑자기 QRS comple가 사라지는 것이고, Mobitz type 2는 P wave와 QRS complex 사이의 간격이 점차 멀어지다가 갑자기 QRS complex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두 type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문제가 되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2nd degree AV block Mobitz type 1은 AV node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AV node에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이후의 전도로에는 이상이 없죠. 따라서 AV node에서 전도가 잘 되지 않을 때 이후의 escape beat이 발생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예후가 좋죠.



 




2nd degree AV block type 2는 주로 His-bundle에 이상이 생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escape beat이 잘 발생하지 못하며, 이후 3도 방실차단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댓글